Google에서 사이트의 품질이 낮은 페이지나 빈약한 페이지를 감지합니다. 내용이 빈약하며 부가 가치가 전혀 또는 거의 없는 콘텐츠를 자주 포함하는 페이지의 일반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동으로 생성된 콘텐츠
- 빈약한 제휴 페이지
- 다른 출처로부터의 콘텐츠 (예: 스크랩한 콘텐츠 또는 방문객이 작성한 품질이 낮은 블로그 게시물)
- 도어웨이 페이지
이러한 기법은 사용자에게 그다지 차별화되거나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못하며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위반합니다.
권장 조치
먼저 Google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의 다음 섹션을 검토합니다.
그런 다음 아래 단계에 따라 사이트의 위반 사항을 확인하고 수정하세요.
- 사이트에 다른 곳에서 찾은 콘텐츠를 복제한 콘텐츠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사이트에 제휴 링크를 포함한 내용이 부실한 페이지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사이트에 도어웨이 페이지나 자동 생성된 콘텐츠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사이트에 이러한 유형의 콘텐츠가 포함된 경우, 사이트에서 사용자에게 상당한 부가 가치를 제공하는지 생각해 봅니다. 보다 자세한 안내는 고품질 사이트 구축에 관한 도움말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사이트와 관계없는 친구나 가족에게 사이트를 사용해 보도록 하거나 의견을 물어 개선 아이디어를 얻으세요. - 사용자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개선합니다.
- 사이트에 더 이상 Google 가이드라인 위반사항이 없다고 확신한다면 직접 조치 보고서에서 '검토 요청'을 선택합니다. 삭제한 유해 콘텐츠와 추가한 안전 콘텐츠의 예를 제공합니다.
- 재검토 요청을 제출한 후 Search Console 계정에 검토 상태 메시지가 표시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Google에서 사이트 검토를 마치는 대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Google에서 사이트가 더 이상 Google 가이드라인을 위반하지 않는다고 판단하면 직접 조치를 취소합니다.
웹마스터 품질 가이드라인
사용자와 광고주에게 만족도 높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애드센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게시자는 웹마스터 품질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 가이드라인에는 Google에서 사이트를 찾아 색인을 생성하고, 순위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가이드라인을 따르면 사이트의 사용자 만족도가 증가합니다. 가이드라인에서는 사이트와 관련된 광범위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므로 그중 몇 가지 중요한 정보를 뽑아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 다른 사이트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게시자가 중복된 콘텐츠로 구성된 여러 페이지, 하위 도메인 또는 도메인을 만드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게시자는 사용자가 귀하의 사이트를 가장 먼저 방문하도록 독창적이면서도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 검색 엔진을 위해 만들어진 '도어웨이' 페이지, 또는 자체 콘텐츠가 거의 또는 전혀 없는 제휴 프로그램과 같은 '쿠키 커터(cookie cutter)' 방식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애드센스에 참여한다고 해서 Google 검색결과 사이트 순위에 영향이 있거나 Google 기본 색인 봇의 웹페이지 크롤링에 포함되는 것은 아닙니다. Google 검색결과 사이트 순위를 향상하려면 웹마스터 센터에 방문하여 모든 게시자에게 제공되는 Search Console을 사용해 보세요.
이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는 사이트는 검색 색인에서 제외되고 애드센스 광고 게재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재를 받은 경우 가이드라인에 맞게 사이트를 수정한 후 제출하여 다시 검토받으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콘텐츠를 보호하는 방법은 애드센스 공식 블로그에서 블로그 게시물을 참조하세요.
고유한 콘텐츠를 충분히 제공하기
내 사이트에서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려면 Google에서 해당 사이트에 대해 파악할 수 있도록 페이지에 고유 콘텐츠가 충분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내 사이트를 방문할 수밖에 없고 다시 방문하고 싶게 만드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고유한 콘텐츠는 사이트에 더 많은 방문자를 유치하기 때문에 콘텐츠를 만들 때는 콘텐츠에서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지, 유사한 주제를 다루는 다른 사이트와 비교하여 독창적인지 스스로 자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Google 트렌드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관심 분야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이에 맞게 콘텐츠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는 사용자를 더욱 자세하게 파악하고 콘텐츠 마케팅을 개선할 수 있는 영역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무료 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애드센스 블로그 게시물에서 뛰어난 웹사이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세 가지 단계를 참고하세요.
또한 사이트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새로운 고유 콘텐츠를 꾸준히 추가하면 사이트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재방문자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도 준수하도록 해야 합니다.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에 따라 클로킹 및 도어웨이 페이지, 콘텐츠가 거의 또는 아예 없는 페이지 또는 특정 키워드나 구문을 기준으로 최적화된 페이지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콘텐츠 요건
콘텐츠가 없는 경우 수익 창출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 어떤 콘텐츠도 제작 중인 사이트나 앱에 대한 자리표시자 콘텐츠를 포함하지 않습니다.